전남대학교

GNB

서브 비주얼

공학교육인증시스템(ABEEK)

  • home >
  • 학사안내 >
  • 공학교육인증시스템(ABEEK)

공학교육인증제란?

국제화 시대를 맞아 공학교육에 대한 국제 표준화(Global Standard)작업이 미국을 위시한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공학교육의 표준화 작업은 21세기 지식 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공학교육의 기반을 확립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1급의 엔지니어를 양성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확보하자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공학교육인증제는 인증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하는 제도이다.

공학교육인증의 목적은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은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하고,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며, 공학교육에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을 고취함으로써 인증된 프로그램을 사회에 공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의 교육시스템에 적합한 “순환적 자율개선형”이라 부르는 공학교육 모델을 따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징은 아래와 같다.

첫째로 수요자 중심 교육체제이다. 즉 한 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설립하려면 우선 교육목표(Program Educational Objective)와 학생들이 졸업 시 갖추어야 할 학습성과(Program Outcome)를 먼저 정해야 한다. 이는 프로그램 교수들의 의견뿐만 아니라 교육수요자 즉 산업체, 학생, 지역사회, 학교설립자 등의 의견을 반영하게 되며, 이중 산업체의 의견이 가장 크게 반영된다.

둘째로 계속적인 교육개선 체제이다. 재학생에 대한 교육이 끝나면 반드시 학생의 학습결과를 평가하고 이것을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와 비교한다. 그 결과 목표치에 이르지 못하면 그 원인을 분석하여 교과과정과 교수/학습법을 매 학기 또는 매년 주기로 개선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졸업 후 산업체 현장에서 별도의 교육없이 공학 실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순차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

  • 학생평가
  • 구성원의 요구반영
  • 교육목표 설정
  • 소요 학생능력 설정
  • 교과과정 편성
  • 학생능력 평가방법 결정

생산력 제고 및 경쟁력 강화

산업체(공학현장)
신입생
공과대학(프로그램)
공학교육인증원
구성원의 요구(산학자문위원회)
졸업생
인증요구사항

공학교육인증 효과

공학교육인증 평가에 따른 인증효과는 학생, 대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공학기술의 경쟁력 향상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학생
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음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에서 유리함
사회 진출 시 취업이 유리하여짐
국제적인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을 인증 받음
선진국과 동일한 대우의 취업이 가능해짐
대학교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및 검증할 자체 평가시스템 구비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의 확충
인증 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 기회가 확대, 우수한 신입생 선발 가능함
산업체
전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 강화
사내교육기간 감소, 경비 절감
업무처리 효율 향상
부서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대외활돌에 유리
국가, 사회
현실성 있는 교육을 제공
공과대학 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됨
공학프로그램이 체계화되고 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
국가 교육정책수립에 이바지
산업체의 경쟁력이 제고, 국가적 경쟁력 향상

신소재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

  1. 1.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공학도 양성
  2. 2. 창의력과 전공기반지식을 갖춘 재료공학도 양성
  3. 3. 산업계의 요구에 부응하는 재료공학도 양성
  4. 4. 국제 경쟁력을 갖는 전문공학도 양성

신소재공학프로그램 학습성과(KEC2015)

  • 1. 수학 , 기초과학 ,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 연구 결과 ,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 요소 , 공정들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 안전 , 경제 , 환경 ,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기본 이수 학점 구성

기본이수학점구성(2014학번부터 적용) 
항목 신소재공학프로그램
전문교양 12학점 이상(~'13학번: 18학점)
MSC 30학점 이상
공학주제교과목
(설계교과목)
54학점 이상
(9학점 이상)
96학점 이상